본문 바로가기
반려식물 집사

황칠나무 키우기 물주기 햇빛 습도 온도

by Butler info 2024. 3. 26.

황칠나무 키우기 물주기 햇빛 습도 온도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황칠나무 의 전반적인 특징을 알아보고 황칠나무 키우기 의 기본인 물주기와 햇빛 관리, 적절한 습도와 온도를 살펴봅니다. 또한 황칠나무 의 파종 삽목 접목 개화 등 키우기의 기초적인 정보를 소개합니다.

 

황칠나무 특징

황칠나무 특징
황칠나무 특징

황칠나무는 우리나라 남부지방에서 자생하는 식물입니다. 자연에서 키우면 높이가 10~15m까지 자랍니다. 황칠나무의 진액은 노란 색을 내어 목공예, 가죽, 금속 공예의 마무리 단계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황칠나무의 줄기와 잎, 열매는 한방에서 약재로 쓰입니다. 게다가 황칠나무는 공기 중의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 공기정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봄에는 작은 새순을 내고 여름에는 하얀 꽃을 피우며 가을에는 까만 열매를 맺는 등 사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식물입니다. 수형이 한 폭의 수묵화 같이 청초한 아름다움이 있어 플랜테리어로 인기가 높은 식물입니다.

 

한겨울 추위는 피해주고 반양지에서 키우면 실내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농약 없이 벌레가 생긴 화분, 식물 해결법

황칠나무 키우기

황칠나무 키우기
황칠나무 키우기

  • 황칠나무 물주기 월 1~2회
  • 황칠나무 햇빛 하루 2~3시간 반양지
  • 황칠나무 습도 40~70%
  • 황칠나무 온도 15~25도

✅ 모기 쫓아주는 식물 해충 퇴치식물

황칠나무 물주기

황칠나무 물주기
황칠나무 물주기

황칠나무 물주기는 봄에서부터 가을에는 월 1~2회 물을 줍니다. 잔뿌리가 많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면 과습이 생기고 뿌리가 썩게 됩니다. 물을 준 후에는 물받침대에 고인 물을 버려야 뿌리호흡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화분의 절반 이상의 흙이 말랐을 때 물을 줍니다. 만약 물주는 주기를 가늠하기 어렵다면 황칠나무의 잎이 힘이 빠졌을 때 충분히 물을 주면 됩니다. 물을 줄 때는 화분 밑으로 물이 빠져나올 때까지 충분히 주셔야 합니다. 

 

물을 주고 난 후에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주고 나서 환기를 충분히 시키고 물빠짐이 잘 되도록 해서 과습의 피해가 없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여름에는 장마철을 제외하고 물 주는 횟수를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한낮을 피해 아침 또는 저녁에 주면 좋습니다. 장마에는 흙이 말랐는지 확인하고 물을 주고 환기, 제습기 등을 이용하여 습도조절을 하여 과습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겨울에는 성장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물 흡수도 더뎌집니다. 따라서 물 주는 주기를 길게 잡아서 주시는 것이 과습 예방에 좋습니다. 겨울에 물을 줄 때는 가장 따뜻한 날에 차갑지 않은 온도의 물을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병충해 없는 식물 병충해 강한 식물 벌레 없는 식물 BEST 15

황칠나무 햇빛

황칠나무 햇빛
황칠나무 햇빛

황칠나무는 은은한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하루 평균적으로 2~3시간 정도의 반양지 햇빛이 쬐어주면 가장 좋습니다. 빛이 더 많아지면 잎이 덜 갈라지며 둥근 모양이 되고 빛이 적으면 갈라지는 정도가 많아지는 식으로 스스로 흡수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식물입니다.

 

황칠나무는 빛이 잘 들지 않은 곳에 두게 되면 잎이 처지고 잎이 얆아지며 수형이 웃자랄 수도 있습니다. 잎이 얇아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색이 연해지면서 잎이 너무 많이 갈라진다면 밝은 곳으로 옮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황칠나무가 빛이 너무 강하면 잎 끝이 갈색으로 탈 수 있습니다. 특히 한낮의 여름 햇빛에 더하여과한 습도가 있을 때는 잎 끝이 탈 수 있으니 한낮에는 약간 커튼으로 가려주는 쪽이 좋습니다.

 

황칠나무 습도

황칠나무는 보통 실내 습도에 잘 적응하여 삽니다. 실내공기가 적정 습도보다 내려가면서 건조하면 응애, 총채벌레가 생길 수 있어 분무기, 가습기를 틀어서 습도 관리를 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가습기를 쓸 때는 서큘레이터, 선풍기로 습기를 골고루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습도가 너무 높아도 과습과 병충해가 생기기 쉽고 잎끝이 무거워 쳐지기도 합니다. 과습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환기를 자주 해주고 서큘레이터를 틀어서 공기를 순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에는 제습기를 이용해주면 좋습니다.

 

황칠나무 온도

황칠나무 키우기 적절한 온도는 15~25입니다. 겨울철에도 –2도 이상은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황칠나무는 따뜻한 남부지방에서 살던 나무이기 때문에 겨울에도 계속 자라기를 원한다면 10도 정도는 되도록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한여름에 너무 뜨거운 온도가 지속되면 잎, 뿌리 호흡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으니 30도 이상의 고온은 피해주시기를 권합니다.

 

황칠나무 파종 삽목 접목 개화 키우기

황칠나무를 묘목으로 심는 것이 아니라 파종을 한다면 3~4월을 추천합니다. 

 

황칠나무의 개화는 6~8월이며 하얀색 꽃이 핍니다. 황칠나무의 결실은 10~11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