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충해 없는 식물, 벌레 없이 키우기 쉬운 식물을 소개합니다. 환경에 신경을 쓰면 병충해 없이 식물을 키울 수도 있지만 처음부터 병충해 강한 식물을 키우는 것도 초보 식집사가 경험치를 쌓는 방법이라 생각해 벌레 없는 식물을 정리하였습니다.
병충해 없는 식물 병충해 강한 식물 벌레 없는 식물 BEST 15
흙에 벌레의 알이나 유충이 있거나 너무 물을 자주 주어서 뿌리가 썩으면서 벌레가 자연스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식물에 벌레가 생기는 것은 1차적으로 흙이 문제이기 매누에 처음에 식물을 집으로 들였을 때 흙을 다 갈아서 분갈이를 하고 과습에 주의하면 됩니다.
하지만 식물 자체적으로 벌레가 잘 생기지 않는 식물, 병충해에 강한 식물을 키우는 것도 벌레 없이 식물 키우기 의 한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아글라오네마
병충해 없는 식물 추천으로 아글라오네마를 추천합니다. 병충해가 없을 뿐 아니라 꽃도 피고 잎도 예쁜 아글라오네마입니다. 자촉이 올라와서 다른 화분에서 키우면 번식도 쉬운 식물이며 성장 속도도 빨라 키우는 재미도 있습니다.
해충 피해 없고 키우기 쉬워 초보 식집사에게 추천드립니다.
금전수
병충해 강한 식물 로 유명한 금전수를 소개합니다. 금전수는 잎이 동전처럼 생겼다고 해서 돈나무라고도 합니다. 집에 금전수가 잇으면 재물이 들어온다고 해서 개업선물이나 집들이 선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반그늘, 실내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거실에서 두고 키우기 좋습니다.
구근 식물이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면 안됩니다. 봄~가을은 3주에 한 번정도 물을 주고 겨울에는 한달에 한 번 정도만 물을 주면 됩니다.
잎만 떼어서 삽목, 물꽃이로도 잘 번식됩니다. 뿌리가 잘 나와서 금전수는 번식하기 쉽습니다. 병충해도 없고 물만 자주 안주면 큰 문제가 없스빈다. 초보 식집사에게 딱인 식물이 바로 금전수입니다.
다만 잎에 독석이 있는 식물이기 때문이 아이들, 반려동물들은 절대 먹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율마
벌레 없는 식물, 병충해에 강한 식물로 율마가 있습니다. 율마의 하늘하늘한 잎은 보기에도 좋지만 병충해에 강해서 키우기 쉽습니다. 햇빛을 많이 좋아하는 식물이라 집에 빛이 충분히 잘 드는 환경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율마는 통풍이 안되면 잎 안쪽부더 갈변이 되기 떄문에 바로 잘라주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옮겨 주어야 합니다.
제라늄(페라고늄)
제라늄은 꽃만 예쁜 게 아니라 해충에도 강합니다. 통풍만 어느정도 시키면 거의 해충이 생기지 않습니다.
과습이 되거나 장마철, 여름에는 무름병에 주의하세요.
거의 1년 내내 예쁜 제라늄꽃을 볼 수 있습니다.
장미허브
장미허브는 수형을 예쁘게 만들기 쉽고 향기도 좋고 생명력이 강하며 병충해에도 강하기 때문에 식집사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긴 장마에는 햇빛을 못 받으면 자라지 않습니다.
목성 베고니아
병충해 없는 식물 로 유명한 예쁜 꽃이 아름다운 베고니아입니다. 베노니아의 줄기가 나무처럼 단단한 것을 목성 베노니아라고 하는데 맥스웰톤 베고니아, 베고니아 룩킹글래스 가 이런 목성 베고니아입니다. 목성 베고니아는 해충에 강한 식물로 병충해 피해가 거의 없는 식물입니다.
반면에 목성 베고니아가 아닌 베고니아는 같은 종류라하더라도 해충이 생기는 편입니다. 줄기가 여린 오렌지샤워베고니아는 해충이 잘 생겨서 항상 뒷면에 해충이 생기는지 살펴보고 잎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맥스웰톤 베고니아는 병충해에 강한 종류입니다.
다만 추위를 싫어하기 때문에 겨울에 실내, 온실이 아니고 추운곳에 두면 곰팡이 병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고사리
양치 식물이 병충해에 강한 편입니다. 고사리를 키우기 어렵다는 분들도 계신데 소품을 사서 배수가 잘되게 분갈이를 합니다. 분갈이 흙 : 마사토(또는 펄라이트)=7:3정도 되게 분갈이를 하고 반그늘에서 속흙이 1,2센치 마르면 물을 줍니다. 공중 분무만 2~3일에 한 번 잎 뒷면의 기공있는 쪽 위주로 해주면 잘 자랍니다.
고사리들 중에도 키우기 어려운 것이 잇습니다. 아디안텀 고사리도 공중 습도만 잘 맍으면 잘 크는 편이니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고사리는 병충해에 강하다는 부분에서 인끼가 있습니다. 물줄 때 물샤워를 해주고 물기를 털어주면 더 잘 자랍니다.
가끔 잎 뒷면에 까만 점 같은 것이 생기는데 벌레, 병충해가 아니라 포자이기 때문에 고사리가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입니다.
보통 아티안텀 고사를 많이 키우는데 초보라면 더피고사리를 추천합니다. 더 키우기 쉬운 고사리입니다.
몬스테라
병충해 강한 식물로 몬스테라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인테리어 식물, 플랜테리어 식물 하면 몬스테라를 떠올릴만큼 이국적인 멋이 있는 식물입니다. 초보자기 키우기 쉬운 식물로도 몬스테라 식물이 단연 으뜸입니다. 몬스테라는 이미 잎에 구멍이 생기거나 잎이 찢어졌다면 중품이상입니다. 베란다, 거실 어디에 키워도 잘 큽니다. 공중 뿌리가 있는 가지를 잘라 삽목, 물꽃이를 해서 번식시키기도 쉽습니다.
속흙 1~2cm 가 마르면 물을 주면 되기 때문에 물관리로 어렵지 않습니다. 수경재배로도 키울 수 있습니다.
단, 그늘에서만 몬스테라를 키우면 잎에 구멍이 생기지 않으니 잎이 찢어지는 것을 보고 싶다면 햇볕이 충분히 드는 곳에서 키워주시기 바랍니다.
몬스테라는 생명력이 강하고 벌레가 생기지 않으니 키우기 아주 쉽습니다.
남천나무
벌레 없는 식물, 병충해 없는 식물의 대표적인 예시가 남천나무입니다. 남천나무는 가지의 선과 시원한 잎을 보기 좋은 나무입니다. 단풍이 들었을 때 잎도 멋지고 계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겉흙이 마르고 1~2센티미터 흙이 말랐을 때 물만 흠뻑주면 병충해 없이 시원한 잎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햇빛을 많이 받으면 꽃도 피고 열매도 맺습니다.
올리브나무
벌레 없이 키우기 좋은 식물로 올리부나무를 추천합니다. 햇빛 잘 받는 곳에 두고 키우면 물관리도 크게 어렵지 않아서 키우기 쉽습니다. 햇빛과 통풍은 기본적인 만큼을 해주신 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말입니다. 물은 속흙이 1~2센티미터 마르면 물을 줘야 합니다. 한번씩 물샤워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물을 주는 시기를 조금 잊어도 잘 자라고 병충해에도 강해서 초보분들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올리브나무는 물이 부족하면 잎이 동그랗게 말리니 그때는 물을 평소보도 흠뻑주시면 됩니다.
올리브 나무는 삽목도 잘 되고 가지치기를 조금 잘못해도 잘 크는 만큼 생명력이 강한 나무입니다.
크루시아
병충해 없는 식물 중 크루시아를 소개합니다. 크루시아는 잎이 도톰하고 윤이나는 식물입니다. 공기정화에도 좋고 실내 습도조절도 시켜주는 고마운 식물입니다. 물주기, 통풍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아 쉽게 키울 수 있으며 병충해에도 강합니다.
다만 입을 자르면 약간 하얀 액체가 나오는데 독성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나 반려동물은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면 좋겠습니다.
인도고무나무
병충해에 강한 식물, 벌레 없는 식물로 인도고무나무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인도고무나무도 시원시원하게 두둠한 잎과 큰 수목으로 인기가 있는 플랜테리어 식물입니다. 겨울에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늘 온도에 신경써주시고 직사광선보다는 반양지나 반그늘을 추천합니다. 실내에 두고 키울 때에는 통풍은 신경을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공기가 건조하지만 않는다면 웬만해서는 병충해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잎을 잘 닦아주시고 만약 해충이 생긴다면 알코올 적신 면봉으로 닦아내거나 물샤워를 시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깨끗한 인도 고무나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킨답서스
병충해 없는 식물로 추천하는 식물은 스킨답서스입니다. 스킨답서스는 반그늘에서 잘 자라는 반음지 식물입니다. 번식이 쉬워 한 개만 집으로 데려와도 금방 여러 스킨답서스를 키우는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일산화탄소와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가 뛰어나고 음이온 발생량이 많아 미세먼지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스킨답서스는 병충해에도 강해 초보 식집사에게 추천드립니다. 길게 늘어진 스킨답서스가 처리곤란이라면 공중뿌리가 있는 곳에서 줄기치기를 하여 물꽃이를 하면 번식하기 쉽습니다.
스킨답서스도 잎에 독성이 있으니 어린이, 반려동물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스파트필름
병충해 강한 식물로 스파트 필름을 추천합니다. 스파트필름은 커다란 잎이 시원시원해서 키우기 쉽습니다. 공기정화 식물로도 유명합니다. 잎이 크거나 두꺼운 식물은 비교적 실내에서 키우기 쉬은 편입니다.
직사광선만 피하며 어디든 잘 자랍니다. 물이 부족하면 잎이 처지기 때문에 잎을 보고 물을 주는 시기를 정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화분이 작아서 포기가 가득차면 꽃이 피지 않으니 포기나누리고 여러 화분에 나눠서 키우시기 바랍니다. 잎에 독성이 있으니 잎을 먹지 않도록 아이들, 반려동물에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호야
벌레 없는 식물, 병충해에 정말 강한 호야입니다. 호야는 꽃을 피우기는 어려운 편이지만 키우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햇빛 좋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키우면 됩니다. 통풍이 안되면 가끔 깍지벌레가 생기기는 하기 때문에 통풍에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병충해 없는 식물 병충해 강한 식물 벌레 없는 식물 총정리
- 아글라오네마
- 금전수
- 율마
- 제라늄(페라고늄)
- 장미허브
- 목성 베고니아
- 고사리
- 몬스테라
- 남천나무
- 올리브나무
- 크루시아
- 인도고무나무
- 스킨답서스
- 스파트필름
- 호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