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식물 집사

타마린드 키우기 물주기 햇빛 습도 온도

by Butler info 2024. 3. 25.

타마린드 키우기 물주기 햇빛 습도 온도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타마린드 의 전반적인 특징을 알아보고 타마린드 키우기 의 기본인 물주기와 햇빛 관리, 적절한 습도와 온도를 살펴봅니다. 또한 타마린드 의 파종 삽목 접목 개화 등 키우기의 기초적인 정보를 소개합니다.

 

타마린드 특징

타마린드 특징
타마린드 특징

타마린드는 열대 아프리카가 원산지입니다. 인도에서 재배가 가장 많이 되고 있고 야생에서도 잘 자랍니다. 

 

타마린드는 수명이 길고 야생에서는 12~18m까지 자라며 햇빛을 좋아하여 저녁이 되면 잎이 접히고 다시 낮이 되면 잎이 펼쳐집니다. 타마린드가 성장하면 3~4년 후에는 열매를 맺습니다.

 

집에서 키울 수 있게 작게 나온 타마린드도 다양한 품종이 있기 때문에 품종에 따라 열매를 맺지 못하는 종류도 있으며 열매가 맺어진다면 아프리카종은 한 열애포드에 1~6개의 씨앗이 들어있고 아시아종은 6~12개의 씨앗이 들어있습니다. 타마린드의 열매는 신만이 나는 과일이며 비타민B가 풍부합니다.

 

타마린드 씨앗은 건조한 곳에서 오랫동안 생명을 유지합니다. 타마린드를 발아시키려면 24시간 이상 물에 불린 후 상토에 심은 후 20~25도를 유지하면 40~50일 후에 발아가 됩니다.

 

타마린드 키우기

타마린드 키우기
타마린드 키우기

  • 타마린드 물주기 주 1~2회
  • 타마린드 햇빛 하루 6시간 양지
  • 타마린드 습도 40~70%
  • 타마린드 온도 20~35도

 

타마린드 물주기

타마린드 물주기
타마린드 물주기

타마린드 물주기는 봄에서부터 가을에는 주 1~2회 물을 줍니다. 화분 속 흙이 마른 상태로 오래 두면 잎이 아래로 처지면서 마를 수 있습니다. 

 

물을 줄 때는 화분에서 아래로 3cm정도 흙이 말랐을 때 물을 줍니다. 또한 타마린드의 흙이 전체가 다 촉촉해지도록 화분 밑으로 물이 빠져나올 때까지 충분히 물을 주셔야 합니다.

 

물을 주고 난 후에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주고 나서 환기를 충분히 시키고 물빠짐이 잘 되도록 해서 과습의 피해가 없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여름에는 장마철을 제외하고 물 주는 횟수를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한낮을 피해 아침 또는 저녁에 주면 좋습니다. 장마에는 흙이 말랐는지 확인하고 물을 주고 환기, 제습기 등을 이용하여 습도조절을 하여 과습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겨울에는 성장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물 흡수도 더뎌집니다. 따라서 물 주는 주기를 길게 잡아서 주시는 것이 과습 예방에 좋습니다. 겨울에 물을 줄 때는 가장 따뜻한 날에 차갑지 않은 온도의 물을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타마린드 햇빛

타마린드 햇빛
타마린드 햇빛

타마린드는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하루 평균적으로 6시간 이상의 햇빛이 쬐어져야하기 때문에 집에서 가장 해가 잘드는 베란다 또는 창가에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마린드는 빛이 잘 들지 않은 곳에 두게 되면 잎이 처지고 잎이 얆아지며 수형이 웃자랄 수도 있습니다. 잎이 얇아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색이 연해지면서 잎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타마린드가 햇빛을 좋아한다고 해서 한여름의 직사광선까지 쬐어주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의 햇빛에 과한 습도가 더해지면서 잎 끝이 탈 수 있으니 한낮에는 약간 커튼으로 가려주는 쪽이 좋습니다.

 

타마린드 습도

타마린드는 보통 실내 습도에 잘 적응하여 삽니다. 실내공기가 적정 습도보다 내려가면 잎이 둥그렇게 말릴 수 있기 때문에 분무기, 가습기를 틀어서 습도 관리를 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가습기를 쓸 때는 서큘레이터, 선풍기로 습기를 골고루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습도가 너무 높아도 과습과 병충해가 생기기 쉽고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기를 자주 해주고 서큘레이터를 틀어서 공기를 순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에는 제습기를 이용해주면 좋습니다.

 

타마린드 온도

타마린드 키우기 적절한 온도는 20~35입니다. 타마린드틑 꽃을 피우려면 겨울철 온도를 –3도 정도로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낮거나 서리, 눈에 직접 잎이 닿으면 냉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꽃은 상관없고 겨울에도 계속 자라기를 원한다면 10도 정도는 되도록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겨울에도 생육을 지속하고 싶다면 실내온도를 13도 이상으로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타마린드 파종 삽목 접목 개화 키우기

타마린드를 묘목으로 심는 것이 아니라 파종을 한다면 3~5월을 추천합니다. 타마린드의 삽목은 3~6월 혹은 9월이 적당합니다. 

 

타마린드의 개화는 5~8월이며 주황색 꽃이 핍니다. 타마린드의 결실은 9월입니다.